아기들이 머리를 도리도리 하는 이유? 꼭 알아야 할 5가지 원인과 대처법
“우리 아기가 자꾸 머리를흔들어요… 혹시 어디 아픈 건 아닐까요?”아기를 키우다 보면 종종 마주하게 되는 장면 중 하나가 바로 '도리도리'하는 행동입니다.
귀엽지만 반복적으로 계속된다면 부모 입장에서는 걱정이 앞서죠.
이번 글에서는 아기들이 머리를 도리도리 흔드는 이유와 정상적인 행동인지,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.
도리도리 행동, 왜 나타나는 걸까?
아기들이 머리를 흔드는 행동은 대부분 자연스러운 발달의 일환이지만, 상황에 따라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. 아래 5가지 주요 원인을 통해 하나씩 살펴볼게요.
1. 감각 조절 발달 중
언제? 생후 3~6개월경
왜? 자신의 몸을 인식하고 움직임을 조절하는 능력을 익히는 시기예요. 머리를 좌우로 흔들며 균형 감각과 감각 자극을 조절하려는 행동일 수 있습니다.
부모가 할 일: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자연스러운 과정입니다. 따로 제지할 필요는 없어요.
2. 졸릴 때의 자기 위안 행동
아기마다 잠들기 전 습관이 달라요. 어떤 아기들은 머리를 흔들며 스스로를 진정시키고 잠드는 자기 위안(Self-soothing) 행동으로 도리도리를 하기도 해요.
부모가 할 일: 일정한 수면 루틴(예: 어두운 환경, 백색소음, 포근한 수면의식)을 만들어주면 더 쉽게 잠들 수 있어요.
3. 귀에 불편감이 있을 때 (중이염 의심)
자주 도리도리 + 귀 만지기 + 보챔 + 열 or 수유 거부가 함께 나타난다면 귀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요.
부모가 할 일: 중이염처럼 귀의 염증일 수 있으니 소아청소년과 진료를 권해요.
4. 재미있어서 반복하는 행동
아기들은 엄마 아빠의 반응을 보며 학습합니다. 도리도리했을 때 웃거나 반응해주면 그게 재미있어서 반복하기도 해요.
부모가 할 일: 위험이 없고, 하루 중 일부 시간에만 한다면 그냥 놔둬도 좋아요.
5. 드물게는 발달 지연 또는 자폐 스펙트럼과 관련 가능성
지속적인 도리도리 행동이 있고,
-
눈 맞춤이 없거나
-
이름을 불러도 반응하지 않거나
-
또래와의 상호작용 부족,
-
다른 반복적 움직임(손 흔들기, 몸 흔들기 등) 이 함께 나타난다면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할 수 있어요.
부모가 할 일: 혼자 판단하지 말고, 필요한 경우 소아 발달 클리닉에 상담을 예약하세요.
도리도리 행동 요약 표
부모님께 드리는 마지막 조언
대부분의 아기 도리도리 행동은 정상 범주에 있습니다.
하지만, 다른 증상과 동반되거나 하루 종일 반복된다면 한 번쯤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보는 것도 필요해요.
걱정되시나요?
스마트폰으로 영상 촬영을 해두고, 병원 방문 시 보여주시면 진단에 큰 도움이 됩니다.
참고 자료
-
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. (2020). Your Baby's Development: 4-7 Months.
-
질병관리청 영유아 건강검진 자료
-
서울아산병원 소아청소년과 공식 블로그